티스토리 뷰

Reason/etc,.

리즌 9.5와 개인 취향의 64비트 free vst

antirocker|백수씨 2017. 9. 11. 13:44

사실, 리즌 9.5 이후 vst 사용이 가능한지 한참이 지났지만, 이런 저런 사정으로 이제야 본격적으로 돌려보면서 첫 데모곡을 쓰고 있는데, 애용하는 free stuffs 중에 리즌 호환이 가능한 물건을 여러분에게 소개하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돌리면 바로 바로 반응이 오는 격렬한 물건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여기에 유의하셔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여기에 가서 읽어보시면, 모든 사항에 대해 x64만 지원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vladgsound

Molot은 re로도 존재하는 물건인데, 둘은 약간 성격이 다릅니다. 제작자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겠죠. 이미 리뷰를 했으니 궁금하신 분은 카페 게시판 및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리미터 n6는 음악적 브릭월 리미터가 아닌 공학적 브릭월 리미터에 가까운 성격을 가졌습니다. 진정한 의미에서의 브릭월을 원하는 사람은 try 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나중에 소개되는 도코다운랩의 TDR Limiter 6 GE의 프리퀄이라 볼 수 있습니다.

노바는 초고성능 다이나믹 이큐인데, 다만 너무 초 고성능이라 쓰다보면 너무 민감해서 정 떨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smart electronix

가장 가볍고, 꽤 정확한 osc스코프입니다. 특히, 파형의 피크 정보 검출에 매우 유용하고, 일렉트릭 음악에서의 킥과 베이스의 갭 여부를 살펴볼 때 매우 유용합니다. 다만, 단일 채널 모니터링만 가능하다는 것이 약간 흠입니다.

해당 링크는 오리지널 링크가 아닌데, 오리지널이 32비트이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해킹이나 리버스 등을 통해 64비트로 만든 것 같습니다. 이 서버가 언제까지 온라인일지 모르겠으나,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빨리 받으세요.

voxengo

꽤나 유명한 아날라이저인데, 기본적으로 옵션을 손 볼 곳이 많습니다. 일단 타입을 rt max로 해야 하고, 디스플레이레인지/레인지 하이를 0db로, (avg 타임을 500으로), 미터링 옵션은 dbfs +3으로 해줘야 비교적 정확한 아날라이징이 가능합니다.

blue cat audio

FreqAnalyst는 span이 가용하지 않을 때, 울며 겨자먹기로 쓰는 그런 플러그인입니다. free라 옵션을 거지 같이 지원해서, db 미터링이 정확하지 않는 게 가장 큰 단점입니다. span이 가용하면 span을 사용하세요.

반면, gain 슈트는 달랑 플러그인 하나로 LR 게인 조정이 가능해서, 라우팅 귀찮을 때 가끔씩 씁니다. 일반 daw에서는 꽤나 희소/귀중한 플러그인에 들어갑니다. 별도 인증도 없고, 쓸데 없는 기능도 없고, 말 그대로 LR게인만 존재합니다. 그게 장점입니다.

melda production

  • 해당 링크
  • 추천 목록; m아날라이저, m라우드니스아날라이저, m스테레오스코프

m아날라이저 사용 시, 셋팅/메인셋팅에서 노멀라이즈를 끄고, 셋팅/아날리시스/게인을 약 +9.5db 정도 줘야 비교적 정확한 미터링을 할 수 있습니니다.

m라우드니스아날라이저는 free임에도 상당히 정확한 미터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조톱 인사이트나 dmg오디오의 듀얼리즘이 플러그인 세계에서는 최고의 정확도를 보여주지만, 초고가라 미터링만을 위한 플러그인으로는 적절하지 않다고 봅니다. 그리고, 여긴 free stuff 포스팅이니까요.

m스테레오스코프는 제가 그동안 주욱 얘기해왔던, 리즌 상 벡터스코프 문제의 대안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트루피크 미터와 m/s 미터링도 지원합니다. 스위칭으로 단번에 L/R/M/S 채널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는 것도 다소간의 이점입니다.

나머지 free 플러그인은 요령껏 쓰시면 되겠습니다.

electric snow

지금은 개발 중단된, 엄청나게 디지털스러운 병렬 컴프레서입니다. 정말 돌리는대로 적용되는 게 그대로 들립니다. 업데이트는 없지만 이제껏 에러를 겪지 못한 출중한 물건입니다. 다만, 엄청나게 칼날같은 느낌이기 때문에 호불호가 극명할 수 있습니다.

tokyo dawn labs

여기 플러그인들은 좋긴 한데, 씨피유 처묵이 너무 심해서 잘 안 쓰는 것들입니다. 유료 플러그인들은 더 좋은데, 씨피유도 더 처...

믹스 시 몇 개나 걸어놓고 쓰기엔 무담이 많이 가고, 스템 마스터링이나, 믹스다운 가지고 하는 마스터링 시 쓸만합니다.

특히, 슬릭이큐같은 경우, 펜사도가 협찬받지 않았어도 자기가 먼저 자기 시리즈에서 소개한 플러그인입니다.

그밖에 애용하는 좋은 free stuffs가 많지만, 리즌에서 인식하지 않는 것들이나, 홈페이지가 닫혀서 다운로드가 불가능하거나,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free로 지원하는 물건, 등등이 있습니다.

물론, 제 개인취향이 그대로 묻어나는 것들입니다만, ... 아무쪼록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즐거운 음악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