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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이미지라인 유튜브채널에 razer music이라는 재생목록이 새로 생겼습니다. 예전에 guru 영상 중에 볼만한 것들을 번역해서 자막을 입혀서 업로드 해둔 이후, 오랫만에 다시 이미지라인의 비디오를 번역하는 것 같네요. 자막은 만들지 않고, 그냥 요약만 합니다.

METRO BOOMIN | Beats Tutorial | FL Studio | Razer Music

  • 0:00 내가 하는 808 드럼 트윅을 약간 보여주도록 하겠다.
  • 0:40 808의 hit 위치에 집중해서 들어보라.
  • 1:05 유지되는 킥과 킥 사이에 다른 킥이 존재한다.
  • 1:22 하이햇, 스네어, 클랩 등은 이러한 킥이 만들어 놓은 그루브를 좀 더 부각시켜주는 역할일 뿐이다.
  • 2:00 스네어를 들어보니, 좀 더 음정이 낮아야 할 것 같으므로 낮춘다.
  • 2:30 킥, 스네어, 클랩 등이 저마다의 특정한 위치에 존재함으로써, 독특한 그루브를 만들어 내도록 한다.
  • 3:30 하이햇의 경우, 일단은 모든 비트를 전부 채워넣고 시작한다. verse(1)에서는 스윙을 주었다.
  • 3:50 하이햇 찍는다고 샘플을 잘라다가 랜덤으로 뿌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런 사운드는 좋지 않은 사운드이다. 전적으로 자신에게 달린 것이니 음악자체에 자존심을 가지고 (과도하지 않게) 만들도록 하라.
  • 4:10 amp env와 기타 파라메터를 트윅하여 타이트한 하이햇 사운드를 만든다.
  • 4:30 리버브를 넣어서 좀 더 cool한 사운드를 만든다.

FEED ME / SPOR | Top 5 Mistakes Producers Make | FL Studio | Razer Music

  • 난 사람들이 믹싱 시에 간과하는 5가지에 대해 말하려 한다.
  • 트랜젼트와 위상의 정렬에 집중 하라.
  • 플래쳐-먼슨 커브에 대해 공부 하라.
  • 드럼의 트랜젼트에 대해 공부하고, 그 필요에 따른 fx를 공부 하라.
  • 사운드에 harsh가 과도하게 생기지 않도록 주의 하라.
  • loud 하게 하고 싶다고 해서 다이나믹을 없애면 안된다.

DYRO | Tuning Drums | FL Studio | Razer Music

이 비디오는 예전에 번역한 다이로의 비디오에서 나오는 내용 중에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다이로의 비디오 자막을 구매하셨던 분들 혹은 보셨던 분들은, 이 비디오를 보시면 좀 더 명확하게 아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피치를 맞춰주지 않으면 나타나는 현상의 예시에 대해서는 존크리스챤 이큐잉 편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 난 곡의 키에 맞춰 드럼을 어떻게 튜닝하는지 보여주도록 한다.
  • 0:35 킥, 스네어, 탐이 곡의 가장 근간이다.
  • 0:40 스네어를 에디슨으로 열고 이큐툴을 불러온다.
  • 0:45 가장 에너지가 모여 있는 곳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힌트바에 A라고 피치 정보가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 0:52 곡의 키가 G이므로 G 혹은 D로 튜닝해야 works well 한다.
  • 1:00 샘플은 항상 업을 시켜야 하며, 이유는, 피치를 내리면, 고음역 정보가 밀려 내려가서 결과적으로는 없어지기 때문이다.
  • 1:26 따라서 이 A스네어 샘플은 D로 올리도록 한다.
  • 1:40 탐을 보도록 한다. 탐의 경우는 릴리즈 부분에 음정이 존재하는 특이성이 있기 때문에 앞의 과정과는 다소 다르다.
  • 2:00 E에서 시작하지만, C로 끝난다고 생각된다.
  • 2:15 따라서, D로 올리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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