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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에피소드1-1에서의 비디오가 초반 비디오 크롭이 적용되지 않은 채 인코딩 되어서 포스팅 내의 타임라인 내용과 매치 되지 않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에피소드1-1 비디오는 약 1분 정도 스킵을 하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작업파일은 에피소드 마지막 파트에 업로드 됩니다.

에피소드1-0

이번 에피소드에서는, 모바일의 기능 중 몇을 개략적으로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강좌 내용들은 나중에 여러분들이 외국 유튜브 등의 강좌를 볼 때, 단어라도 캐치할 수 있도록 최대한 원래 용어들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내용 중 의문사항은 바로 질문하기보다는 검색 등을 통해 최대한 스스로 공부해 보시고, 찾아봐도 없거나 찾아봤어도 이해가 안 가는 경우에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봤을 때 위와 같은 경우가 아니라고 생각되거나, 뜬금없이 내용과는 상관 없는 자기가 묻고 싶은 것을 물어보는 것은 무시 하겠습니다.

일단, fl studio 모바일이 있고, fl studio 모바일 플러그인이 있는데, 모바일은 말 그대로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하는 앱이고, 모바일 플러그인은 데스크탑용 fl studio에서 사용하는 플러그인입니다. 모바일은 캡춰 앱 사용 시, 화면은 녹화할 수 있어도 오디오를 녹음하지 못하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모바일 플러그인으로 진행합니다.

또, 시간을 최대한 아끼기 위해 불필요한 인트로나 트랜지션 등을 최소화 하거나 생략하도록 합니다.

또, 저는 약 2~3년간 번역 알바를 하고 있는데, 튜토리얼의 경우, 사운드와 나레이션이 같이 나오는 것이 상당히 부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나레이션은 극도로 줄이거나 없애고, 포스팅 내의 별도의 노트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before/after 프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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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에피소드에서 보게 되는 것

  • bpm 정하기
  • 노트 찍기
  • 패턴 에디팅
  • 채널 순서 바꾸기
  • 저장
  • 드럼 튜닝
  • 드럼 소스 바꾸기
  • 억스 채널 만들고 연결하기
  • 킥에 맞춰 곡의 키 정하기
  • amp.에서의 adsr
  • 게인 라이딩
  • 베이스 패치 만들기
  • 킥 톤 수정
  • 나머지 inst. 톤, adsr 등의 수정
  • 4 on the floor와 믹스와의 관계

에피소드1-2 비디오

에피소드1-2 비디오 내 주요 내용

  • 전자음악에서 드럼 튜닝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킥의 음정이 치명적인데, 이번 에피소드에서는 키보다 킥의 음정을 먼저 잡아보고 킥의 음정을 기준으로 예제의 키를 정해보도록 합니다.
  • 0:16 킥의 피치 노브를 사용해서 음정을 바꿔봅니다. 나중에 신스로 킥 드럼 패치를 만들어보면, 킥의 음정이 왜 전자음악에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겠으나 지금은 마음에 드는 킥 톤을 찾는 데 집중합니다.
  • 나머지 소스도 킥을 기준으로 자신의 소신대로 톤이 맞는다고 생각되는대로 튜닝해줍니다.
  • 2:41 하이햇의 경우, 4 on the floor는 보통 오프비트에 오픈 하이햇이 오기 때문에 오픈 하이햇으로 패치를 바꿔줍니다.
  • 나중에 특정 장르의 곡을 많이 써 보거나 데모곡을 착실히 만들다보면, 어느 수준에 가면 곡을 쓰기 전부터, 혹은 곡을 쓰면서 어떤 톤의 어떤 악기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나게 됩니다. 데드마우스나 스티브 두다의 영상을 번역할 때도, 그런 얘기가 나왔고, 실제로 그런 부분을 볼 수 있었습니다.
  • 4:01 플레이리스트에서 억스 채널을 추가해서, 드럼 트랙의 각 채널을 억스로 어사인 합니다. 그냥 어사인만 하지 말고, 트랙의 순서도 바꿔보면서, 자신의 워크플로우가 어떤 게 더 좋은지도 실험해보도록 합니다.
  • 5:15 킥과 베이스만 솔로로 두고 베이스 노트를 찍어본 후, 킥과의 음정을 맞춰보고, 곡의 키를 정하도록 합니다. 영상을 보면서, 킥과 베이스의 음정이 잘 어울리는 것인지 들리지 않는다 해도 실망하지 말고, 꾸준히 들으려고 신경을 쓰면서 데모곡들을 만들어보면, 어느 순간부터 들리게 됩니다.
  • 7:34 마지막으로 전체를 들어보며 톤이 그럭저럭 맞아 들어가는지 확인합니다.

에피소드1 풀코스 비디오

풀코스 과정에는 캡춰 비디오만 존재하며, adsr이나 4 on the floor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이후 과정은, 비디오 업로드 및 포스팅 후, 문의사항을 적정기간 기다려보고, 있다면, 해당 사항을 다뤄보도록 하고, 없다면, 다음 에피소드를 구상해보고 진행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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