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지사항

에피소드1-1에서의 비디오가 초반 비디오 크롭이 적용되지 않은 채 인코딩 되어서 포스팅 내의 타임라인 내용과 매치 되지 않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에피소드1-1 비디오는 약 1분 정도 스킵을 하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작업파일은 에피소드 마지막 파트에 업로드 됩니다.

에피소드1-0

이번 에피소드에서는, 모바일의 기능 중 몇을 개략적으로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강좌 내용들은 나중에 여러분들이 외국 유튜브 등의 강좌를 볼 때, 단어라도 캐치할 수 있도록 최대한 원래 용어들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내용 중 의문사항은 바로 질문하기보다는 검색 등을 통해 최대한 스스로 공부해 보시고, 찾아봐도 없거나 찾아봤어도 이해가 안 가는 경우에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봤을 때 위와 같은 경우가 아니라고 생각되거나, 뜬금없이 내용과는 상관 없는 자기가 묻고 싶은 것을 물어보는 것은 무시 하겠습니다.

일단, fl studio 모바일이 있고, fl studio 모바일 플러그인이 있는데, 모바일은 말 그대로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하는 앱이고, 모바일 플러그인은 데스크탑용 fl studio에서 사용하는 플러그인입니다. 모바일은 캡춰 앱 사용 시, 화면은 녹화할 수 있어도 오디오를 녹음하지 못하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모바일 플러그인으로 진행합니다.

또, 시간을 최대한 아끼기 위해 불필요한 인트로나 트랜지션 등을 최소화 하거나 생략하도록 합니다.

또, 저는 약 2~3년간 번역 알바를 하고 있는데, 튜토리얼의 경우, 사운드와 나레이션이 같이 나오는 것이 상당히 부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나레이션은 극도로 줄이거나 없애고, 포스팅 내의 별도의 노트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before/after 프리뷰

Loading the player...

이번 에피소드에서 보게 되는 것

  • bpm 정하기
  • 노트 찍기
  • 패턴 에디팅
  • 채널 순서 바꾸기
  • 저장
  • 드럼 튜닝
  • 드럼 소스 바꾸기
  • 억스 채널 만들고 연결하기
  • 킥에 맞춰 곡의 키 정하기
  • amp.에서의 adsr
  • 게인 라이딩
  • 베이스 패치 만들기
  • 킥 톤 수정
  • 나머지 inst. 톤, adsr 등의 수정
  • 4 on the floor와 믹스와의 관계

에피소드1-3 비디오

에피소드1-3 비디오 내 주요 내용

  • adsr은 별도의 설명을 필요로 합니다. 신스 등의 악기에서 사용되는 adsr과 컴프레서 등의 이펙터에서 사용되는 adsr의 의미가 약간씩 다른데, 여기서는 악기에서 사용되는 adsr에 대해 설명합니다. 좀 더 정확히는 osc라고 해야 되겠지만, 일단 악기라고 서술합니다.
  • 시작 부분에서 믹서를 켜고 마스터 채널의 미터를 보면서, 킥과 베이스가 겹치는 부분이 약 3db 정도 올라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0:55 드럼 채널로 들어와서, 가장 거슬리는 하이햇부터 조정하도록 합니다. 하이햇은 곡의 장르를 바꿔버릴 정도로 중요하기 때문에, 신경을 써주도록 합니다. 이번 에피소드에서의 예제는 다른 악기들과 함께 들어볼 여지가 적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대강 조정했습니다만, 나중에 악기가 많아지면, 수시로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2:13 스네어와 클랩은 무엇을 메인으로 할 것인지 결정하고 일단, 간단하게 볼륨으로 해결했습니다.
  • 믹서 창의 페이더도 있는데, 왜 굳이 채널의 슬라이더를 써서 볼륨 컨트롤을 하는가 하면, 나중에 오토메이션의 편의성이나, 전체 레벨 조정의 편의성을 위해서 그런 것입니다. 여러분 중에 실제 믹서를 만져본 사람이 있는지 모르겠는데, 언젠가 기회가 되면, 믹서의 시그널 플로우를 살펴보면서, 왜 그런 구조를 가져야 하는지와 그에 따른 사용은 어떠한 것이 합리적인지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드럼을 조정했더니, 베이스가 좀 어색하게 들리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상한 게 아니고, 당연히 디폴트 패치 상태이니 맞지 않는 게 당연합니다. 따라서 다음 파트는 당연히 베이스 패치의 조정이 되겠습니다. 다만, 다음 파트는 신스 지식이 있어야 뭘 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있으므로, 많은 설명은 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모바일의 신스를 설명할 때가 오면 그때 신스에 대한 설명을 다소 하도록 하겠습니다.
  • 드럼을 조정했더니, 베이스가 좀 어색하게 들리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상한 게 아니고, 당연히 디폴트 패치 상태이니 맞지 않는 게 당연합니다. 따라서 다음 파트는 당연히 베이스 패치의 조정이 되겠습니다. 다만, 다음 파트는 신스 지식이 있어야 뭘 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있으므로, 많은 설명은 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모바일의 신스를 설명할 때가 오면 그때 신스에 대한 설명을 다소 하도록 하겠습니다.
  • adsr에 대해 설명한 분량이 인코딩 되지 않았습니다. 업로드 전에 확인을 했어야 하는데, 그냥 완료만 보고 업로드한 제 잘못이 큽니다. 이걸 알고서 4 on the floor에 대한 설명도 잘린 것인가 확인했더니 그렇네요. 아직, 마지막 에피소드를 올리기 전이니까, 빨리 녹화 녹음해서 올려두고 연재 끝부분에 넣어야겠습니다.

에피소드1 풀코스 비디오

풀코스 과정에는 캡춰 비디오만 존재하며, adsr이나 4 on the floor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이후 과정은, 비디오 업로드 및 포스팅 후, 문의사항을 적정기간 기다려보고, 있다면, 해당 사항을 다뤄보도록 하고, 없다면, 다음 에피소드를 구상해보고 진행하도록 합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